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다시 떠오르는 지자체의 전통무예진흥조례 제정:월드무예신문
로고

다시 떠오르는 지자체의 전통무예진흥조례 제정

서울 강동구 남효선의원 대표발의

이상호 전문기자 | 기사입력 2023/11/03 [10:36]

다시 떠오르는 지자체의 전통무예진흥조례 제정

서울 강동구 남효선의원 대표발의

이상호 전문기자 | 입력 : 2023/11/03 [10:36]


지자체의 전통무예진흥조례 제정이 다시 시작됐다. 

 

남효선 서울 강동구의회 의원(사진)이 대표 발의한 ‘서울특별시 강동구 전통무예 진흥 및 지원 조례안’이 제304회 임시회에서 통과됨에 따라 우리나라 전통무예가 체계적으로 보존·발전할 수 있을것으로 보인다.

 

이번 조례안은 전통무예의 진흥 및 지원에 관한 사항을 규정해 전통무예를 체계적으로 보존·발전시키고, 나아가 구민의 건강을 증진하고 도전, 존중, 배려, 수양 등 전통무예의 가치를 확산시키는 데 이바지 하고자 발의됐다.

 

조례안의 주요 내용에는 ▲조례의 목적 및 용어의 정의 ▲구청장의 책무 ▲전통무예 진흥 및 지원 사업 ▲협력체계 구축 및 표창에 관한 사항이 포함돼 있다. '전통무예진흥법’에 따르면 전통무예란, 국내에서 자생돼 체계화됐거나 외부에서 유입돼 국내에서 독창적으로 정형화되고 체계화된 무(武)적 공법ㆍ기법ㆍ격투체계로서 국가적 차원에서 진흥할 전통적·문화적 가치가 있다고 인정되는 것을 말한다.

 

현재 강동에는 검도, 국학기공, 우슈 등 9개 종목, 121개의 전통무예 단체가 활동하고 있으며, 무예인 및 동호인 수는 2700여명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이와 관련된 대부분의 단체에 대한 지원이 부족해 민간에서 어렵게나마 전통무예 보전 및 계승에 힘쓰고 있는 실정이다.

 

남 의원은 전통무예 홍보·교육 및 전통무예지도자 양성, 전통무예 종목 복원 및 학술교류 활동, 전통무예를 활용한 생활체육 프로그램 활성화 등을 주요 골자로 해 조례안을 마련했으며, 조례의 실질적 효율성을 위해 지원사업 및 재정지원을 규정했다.

 

남 의원은 “이번 조례안을 통해 우리나라 전통무예가 체계적으로 보존·발전되고, 전통을 계승한 관광산업 활성화와 구민들의 건강증진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메인사진
충남 지자체들, 전통무예로 축제 풍성하게 만든다
1/7
가장 많이 읽은 기사
경찰 무도가산점 변경 / 김찬호 전문기자
2024 무에타이 국가대표 선발 완료…국제대회 꼼짝마!! / 권석무 기자
무에타이 국가대표 선발전 밎 신인왕전 열린다 / 권석무 기자
말을 탄 동상에는 사연이 있다 / 편집부
독특한 2024파리올림픽 포스터 / 허 진(학생기자단)
정도술 안길원 대종사 별세 / 김덕현 경기본부장
[2023 항저우] 구본철, 주짓수 남자 첫 금메달 / 권석무 기자
배형식 회장, 국제크라쉬협회(IKA) 집행위원 임명 / 권석무 기자
무에타이·킥복싱 2028LA올림픽 채택 불발 / 권석무 기자
[武評] 천하택견명인전 충주 상륙과 택견 내홍 / 권석무 기자